목차

ERD Editor

개요

통합개발환경에서 ER(Entity Relationship)의 물리모델 작성을 위한 도구로써 좌측의 툴바, 중앙의 편집화면 우측의 Outline 이 배치되어 있다. 또한 DDL 생성, 테이블 명세서 생성, Reverse engineering 등의 추가 기능도 제공된다.

타 도구간의 직접적인 호환성은 없지만 모델에 의해 생성된 DDL 이나 DB를 대상으로한 Reverse 기능을 통해 간접적인 호환성을 제공한다.

설명

ER Diagram Editor는 ER Diagram을 작성하기 위한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툴바

Select, marquee, Table, Reference 아이콘이 제공된다.

편집창

툴바에서 제공되는 기능을 이용하여 Entity 정의와 Entity 간의 관계를 표현할 수 있는 작업창이다.

Outline

전체의 내용을 한눈에 확인하고 원하는 개체에 바로 접근할 수 있도록 방법을 제공한다.

* ER Diagram Editor는 기본 ER Diagram 작성 외에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사용법

ER Diagram 편집

ERD 파일 생성

Domain 등록

  1. 도메인 폴더 아이콘을 더블클릭하여 작성창을 띄운다.
  2. [Add Dommain] 버튼을 클릭한다
  3. 추가된 도메인을 선택한다.
  4. 도메인 내용을 수정한다
  5. [OK]버튼을 클릭하면 도메인 폴더에 추가된 목록이 나타난다.

ER 작성

Reverse engineering

Oracle, PostgreSQL, MySQL, hsqldb 등의 Database로부터 테이블 Import.

DDL 생성 및 스키마 생성

작성된 ERD 를 이용한 DDL 생성

테이블 명세서 생성

HTML 형식으로 테이블 명세서 Export 한다.

환경설정(설치)

전자정부에서 제공하는 개발환경을 다운받으면 이미 설치되어 있으므로 별도로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재설치가 필요할 경우 아래 URL에서 다운 받아서 설치하도록 한다.

참고자료(Op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