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ntellij 사용 가이드

개요

본 가이드는 Intellij 환경에서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의 개발환경과는 달리 상용 프로그램 의존적으로 플러그인을 제공 할 수 없어 기존 전자정부 실행환경 기반 프로젝트를 Intellij에서 개발할 수 있는 간단한 활용 가이드만 제공한다.
이후 제공하는 예제는 포털의 All-in-one 공통컴포넌트 프로젝트를 활용하는 예제이다.

※ 커뮤니티 버전의 경우 일부 기능에 제한이 있을수 있습니다.

들어가기 전에

※ 특히 .properties 파일등 Unicode로 표시 되는 경우 Transparent native-to-ascii conversion 을 체크 해 줍니다.


STEP1. 프로젝트 생성

- File > New > Project 에서 Empty Project 생성



※ Eclipse 계열에서 사용하는 'project'라는 용어와 IntelliJ 에서 사용하는 'project'의 개념에는 차이가 있으므로 구분 할 필요가 있다.

Eclipse IntelliJ
WorkSpace Project
Project Module
Classpath variable Path Variable

Migrate from Eclipse

- Project 이름과 경로를 확인합니다.



- Project Settings의 Project를 선택합니다. Project SDK와 Project language level을 설정합니다.



- Modules의 추가 버튼(+)을 눌러 New Module을 선택합니다.



- Next를 누릅니다.

- GroupId 와 ArtifactId, Version의 이름을 기입합니다. (Pom.xml은 이후 수정 가능).



- Finish를 누릅니다.

- OK를 누릅니다.



- maven Project가 생성 되었습니다.



STEP2. 소스 가져오기

- 포털에서 공통컴포넌트에서 다운로드를 받습니다



- 다운받은 소스에서 pom.xml, java, resources, webapp를 각각의 경로에 복사합니다.



STEP3. 모듈 설정하기

※ 만약 module의 설정이 되어 있지 않다면 우측 하단에 Spring Configuration Check 라는 안내 메세지가 뜰 수 있다.

이런경우 module을 환경을 설정 할 수 있다.

- File > Project Structure..를 엽니다.



- Project Settings > Modules > [모듈 명] > Spring > + 버튼을 클릭합니다.



- 필요한 Content들을 선택한지. 본 예제에서는 모든 Content들을 선택해 준다.



- webapp을 복사했다면 Deployment Descriptors와 Web Resource Directories 설정이 자동으로 되어 있을것이다. 만약 설정되어 있지 않다면 +를 눌러 Deployment Descriptor에는 web.xml을 Web Resource Directories에는 Webapp 경로를 설정해 준다.



STEP4. 서버 설정

※ 커뮤니티 버전의 경우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 무료 IDE인 이클립스를 권장합니다.

- 본 과정은 서버를 설정하는 과정이다. Tomcat을 예로 진행한다.

우선 우측 상단의 Add Configuration..을 클릭한다.



- 좌측 상단의 +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Configuration 리스트가 나온다. Tomcat Server의 local을 선택해 설정 정보들을 입력한다.



- 포트 및 서버 정보들을 등록해 준다.



Application server : 서버 프로필을 선택합니다. 등록되어있지 않다면 Tomcat 경로를 입력해 서버 프로필을 만듭니다.

- 우측 아래 fix 버튼이 뜬다면 Deploy at the server startup에 +를 선택한뒤 Artifact에서 해당 war선택한다.

Application context 도 이곳에서 수정이 가능하다.



OK를 클릭하고 우측 상단의 서버 시작 버튼을 눌러 서버를 시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