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모니터링 도구 소개

개요

모니터링 도구는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기반 어플리케이션 구현 또는 운영시 시스템의 상태와 전자정부 프레임워크 적용 및 현황에 대한 모니터링 환경을 제공하고, 통계정보를 지원하는 도구이다.

기능

  1. 어플리케이션 모니터링 : 표준프레임워크 적용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모니터링 기능으로, 사용자 request에 대한 HTTP, Application Service, JDBC, SQL 에 대한 시간 및 횟수 성능정보 수집
  2. 프레임워크 모니터링 : Management Bean(MBean)을 통한 프레임워크가 적용된 WAS(Java VM)의 성능정보를 모니터링 하는 기능과 프레임워크 기반 스케줄, 캐쉬, 클래스 정보를 모니터링하는 기능 제공
  3. 시스템 모니터링 : 공통컴포넌트 요소기술을 사용하여, 관리화면을 통해 등록한 시스템의 정상 서비스 여부를 확인하는 기능을 제공

아키텍처

모니터링 도구는 모니터링 대상서버의 어플리케이션 실행 데이터와 프레임워크 성능정보를 수집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에이전트, 에이전트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저장하고 수집된 데이타를 관리자(모니터링 관리자)가 쉽게 조회할 수 있는 GUI 환경을 제공하는 모니터링 관리서버로 구성된다. 모니터링 도구의 아키텍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모니터링 개념도

모니터링 도구는 MBean을 이용하여 WAS의 자원을 측정하는 MBean모니터링과, Infrared를 기반으로 대상 Aplication의 성능을 모니터링하는 어플리케이션 모니터링으로 구분된다. (참고로, 시스템 모니터링은 공통컴포넌트의 요소기술을 사용하였다.)

MBean을 통한 모니터링 개념도

Layer별 모니터링 MBean

모니터링 서버는 모니터링 대상 서버의 JVM과 WAS(Web Application Server), Framework에 RMI, JNDI Protocol로 접속하여
JVM Layer에서는 OS, CPU, Memory&GC, Loaded Classes 정보
WAS Layer 에서는 Session, Thread, JDBC 정보
전자정부 표준 Framework Layer에서는 Model, Schedule, Cache 정보를 조회한다.

WAS별 MBean 모니터링 접속 Protocol

MBean 종류 JEUS JBoss WebLogic Tomcat
Operating System & RunTime RMI(8992)
Memory RMI(8992)
Load Class RMI(8992)
Garbage Collection RMI(8992)
JDBC JNDI(9736) JNDI(8992) JNDI(1099) RMI(8992)
Session JNDI(9736) JNDI(8992) JNDI(1099) RMI(8992)
Thread JNDI(9736) JNDI(8992) JNDI(1099) RMI(8992)
egovModelExtractMBean RMI(8992)
egovScheduleExtractMBean RMI(8992)
egovEhCacheExtractMBean RMI(8992)

? RMI Port는 WAS의 rmi 설정시 8992를 권장하며 JNDI Port는 WAS 설치시 부여되는 Default값으로 지정하였다.

Infrared를 통한 모니터링 개념도

어플리케이션 모니터링은 오픈소스 성능 모니터링툴인 InfraRED를 기반으로 기능을 확장하였다.
InfraRED( http://infrared.sourceforge.net )는 Servlet filter 및 Aspect를 이용하여 성능 측정을 위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데이터 분석 결과를 보여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InfraRED는 기본적으로 Agent, Collector, GUI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