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메이븐 빌드는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의 핵심적인 빌드 라이프 사이클 개념을 따르고 있으며 빌드 초기화 단계부터
artifact의 배포까지의 생명 주기를 정의하고 있다.

설명

Maven 생명 주기 단계는 각각의 플러그인과 바인딩 되어 플러그인이 명령을 실행 하며 생명주기 단계 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빌드가 실행되어
개발자가 실행한 명령을 수행한다.

예) mvn install 명령을 실행하면 generate-sources 단계부터 compile, test 명령 등을 거쳐 install 명령을 실행한다.  



예) 자바 컴파일: $mvn complile 명령을 실행한다.

메이븐2 기본 생명주기 단계

생명주기 단계 설명
validate 현재 설정과 POM의 내용이 유효한지 확인한다. 이 과정은 POM.XML 파일 트리 구조를 검증한다.
initialize 빌드 사이클에서 수행할 주요 작업 이전에 초기화를 할 수 있는 순간
generate-sources 코드 생성기가 이 다음의 단계들에서 컴파일 되고 처리할 소스 코드를 생성하기 시작하는 순간
process-sources 소스의 파싱, 수정, 변경을 제공한다. 일반 코드 또는 생성된 코드 모두 여기서 처리한다.
generate-resources 소스 코드가 아닌 리소스를 생성하는 단계. 보통 메타데이터 파일과 설정 파일을 포함한다.
process-resources 이전 과정의 소스 코드가 아닌 리소스 파일들을 다룬다. 이 단계에서 리소스 파일들이 수정, 변경, 재배치 된다.
compile 소스 코드를 컴파일한다. 컴파일된 클래스들은 타깃 디렉터리 트리 구조에 저장된다.
process-classes 클래스 파일 변환과 개선 단계를 다룬다. 바이트 코드 위버(weaver)와 instrument 도구가 동작하는 단계다.
generate-test-sources 단위 테스트 코드를 생성하는 모조가 동작하는 순간
process-test-sources 컴파일하기 전에 테스트 소스 코드에 필요한 작업을 수행한다. 이 단계에서 소스 코드는 수정, 변환 또는 복사될 수 있다.
generate-test-resources 테스트 관련 리소스 생성을 허용한다.
process-test-resources 테스트 관련 리소스의 처리, 변환, 재배치가 가능하다.
test-compile 단위 테스트 소스 코드를 컴파일한다.
test 컴파일된 단위 테스트를 실행하고 그 결과를 표시한다.
package 실행 가능한 바이너리 파일들을 JAR나 WAR 같은 배포용 압축 파일로 묶는다.
pre-integration-test 통합 테스트를 준비한다. 이 경우 통합 테스트는 실제 배치 환경의 코드를 테스트 하는 것을 말한다. 이 단계에서 위에서 묶은 압축 파일을 서버에 배치할 수 있다.
integration-test 실제 통합 테스트를 수행한다.
post-integration-test 통합 테스트 준비 상태를 해제한다. 이것은 테스트 환경의 리셋 또는 재초기화 과정을 포함할 수 있다.
verify 배치 가능한 압축 파일의 무결성과 유효성을 검증한다. 이 과정 이후에 압축 파일들이 설치 된다.
install 압축 파일을 로컬 메이븐 디렉터리에 추가한다. 이로 인해 이것에 의존하는 다른 모듈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deploy 압축 파일을 원격 메이븐 디렉터리에 추가한다. 더 많은 사용자들이 이 artifact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환경 설정

기본적인 Maven 플러그인은 Maven 배포 파일에 같이 패키징 되어 있으며 추가적인 Maven 플러그인이 거의 필요가 없다.
만약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지 않는 플러그인을 사용해야 할 경우 사용 가능한 Maven Plugin 리스트 에서 확인 후 추가해 사용할 수 있다.

사용법

1. 생명주기 단계에서 정의한 모든 빌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맨 마지막 단계인 deploy 명령을 실행하면 된다.
validate 단계부터 install 단계를 거쳐 deploy 명령을 실행하게 된다.

  mvn deploy

2. 2개 이상의 maven 명령을 순차적으로 실행 시킬 수 있으며 target 디렉토리 밑의 내용을 삭제하고 새롭게 빌드하여
로컬 repository에 패키지를 배포하는 명령으로 프로젝트 빌드 시 주로 사용 되는 명령은 아래와 같다.

  mvn clean install

참고 자료

 
egovframework/dev/dep/build_tool/개인빌드/빌드_lifecycle.txt · 마지막 수정: 2023/12/21 05:21 (외부 편집기)
 
이 위키의 내용은 다음의 라이센스에 따릅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3.0 Unported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라이센스(바로가기)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활용의 안정성 보장을 위해 위험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으나, 오픈소스의 특성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는 Apache 2.0 라이선스를 따르고 있는 오픈소스 프로그램입니다. Apache 2.0 라이선스에 따라 표준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발생된 업무중단, 컴퓨터 고장 또는 오동작으로 인한 손해 등에 대해서 책임이 없습니다.
Recent changes RSS feed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3.0 Unported Donate Powered by PHP Valid XHTML 1.0 Valid CSS Driven by Doku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