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Source Explorer

개요

Data Source Explorer 는 Database Source 를 설정하고, Data Source 내의 하위 객체를 조회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주요기능은 다음과 같다.

  1. Database Connection 설정
  2. Database 스키마 조회 및 기타 작업
  3. ODA DataSource 설정

설명

화면

Data Source Explorer View 의 메인 화면은 다음과 같다(<그림> 참조). Data Source 를 Category별로 분류하여 사용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상단에는 주로 사용되는 기능에 대해서 버튼이 생성되어 있는 데, 사용자는 이 버튼을 사용하여 새로운 Connection Profile 을 생성하거나, Connection Profile 에 대한 Import/Export와 같은 작업을 할 수 있다.


<그림> Database Source Explorer View

주요 기능

Database Connection 설정

Data Source Explorer는 사용자의 Database Connection 을 생성, 추가, 수정, 삭제하는 등의 작업을 지원한다. 사용자는 하나 이상의 데이타베이스 연결을 생성할 수 있으며, 생성된 데이타베이스 연결은 작업환경 내의 모든 프로젝트에서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다.

Database Schema 조회 및 기타 작업

Database Source Explorer는 Database Connection에 대한 설정 뿐 아니라 사용자가 생성한 Database Source에 대해서 schema 를 조회하고 일련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테이블을 정의하는 DDL 또는 테이블 데이타를 추출할 수 있고, 권한이 주어진 경우 테이블을 삭제할 수도 있다. 권한에 따라 USER, ROLE, TABLE, IDNEX, SEQUENCE 등 데이타베이스 내에 정의된 스키마를 조회하고 조작할 수 있다.

ODA DataSource 설정

ODA(Open Data Access) 구성 요소는 유연한 개방형 데이터 액세스 프레임워크이며, 이 구성 요소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에서는 표준 데이터 소스뿐 아니라 사용자 정의 데이터 소스의 데이터에도 액세스할 수 있다.

사용법

새 Database Connection 생성하기

  1. Data Source Explorer에 있는 “Database Connections”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누른다.
  2. context menu에서 “New” 를 선택하면 “New Connection Profile” 다이얼로그 창이 오픈된다.
  3. 사용자는 “type filter text” 라고 제시되어 있는 Filter Text 입력항목을 사용하여 Connection Profile Type를 필터링할 수 있다.
  4. Connection Profile Type을 선택하고, 목록 하단에 있는 “Next” 버튼을 누른다.
  5. “Drivers” 선택항목에서 적절한 Driver를 선택한다.
  6. 선택한 Driver 에 대한 Driver Definition을 지정해야 하는 데, “Drivers” 선택항목 우측에 있는 (New Driver Definition) 버튼과 (Edit Driver Definition) 버튼을 상요하여 Driver Definition 을 입력한다.
  7. Driver Definition 에 대한 입력을 마친 후 Properties 그룹의 “General” 탭에서 필요한 Property 값을 입력한다.
  8. Property 를 입력한 후 Property 그룹 하단에 있는 “Test Connection” 버튼을 사용하여 연결 테스트를 할 수 있다.
  9. “Finish”버튼을 눌러 Database Connection 을 완료하면 Database Source Explorer 뷰에 작성한 Database Connection 이 추가된다.

Database Schema 조회하기

  1. Data Source Explorer에 있는 “Database Connections” 을 확장하면 Database Connection 항목이 나타난다.
  2. Database Connection 항목을 선택하고 확장하면 하위 Database Schema 가 조회된다.
  3. 사용자는 테이블 및 컬럼, 인덱스 정보 등을 조회할 수 있다.

테이블 데이타 추출하기

  1. Data Source Explorer 에서 “Database Connections” Tree 를 확장하여 데이타베이스 테이블을 조회한다.
  2. 데이타베이스 테이블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누르면 context menu 가 나타난다.
  3. context menu 에서 Data>Extract 를 선택하면 “Extract Data” 다이얼로그 창이 오픈된다.
  4. Output File 입력항목 우측에 있는 “Browse…” 버튼을 사용하여 파일 경로 및 파일명을 입력한다.
  5. “File format” 그룹에 있는 “Column delimiter”와 Charater string delimiter를 선택한다.
  6. “Finish” 버튼을 누르면 데이타가 추출되어 file로 저장된다.
 
egovframework/dev/imp/editor/dbio_editor/data_source_explorer.txt · 마지막 수정: 2023/12/21 05:21 (외부 편집기)
 
이 위키의 내용은 다음의 라이센스에 따릅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3.0 Unported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라이센스(바로가기)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활용의 안정성 보장을 위해 위험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으나, 오픈소스의 특성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는 Apache 2.0 라이선스를 따르고 있는 오픈소스 프로그램입니다. Apache 2.0 라이선스에 따라 표준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발생된 업무중단, 컴퓨터 고장 또는 오동작으로 인한 손해 등에 대해서 책임이 없습니다.
Recent changes RSS feed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3.0 Unported Donate Powered by PHP Valid XHTML 1.0 Valid CSS Driven by Doku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