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llij 사용 가이드

개요

본 가이드는 Intellij 환경에서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의 개발환경과는 달리 상용 프로그램 의존적으로 플러그인을 제공 할 수 없어 기존 전자정부 실행환경 기반 프로젝트를 Intellij에서 개발할 수 있는 간단한 활용 가이드만 제공한다.
이후 제공하는 예제는 포털의 All-in-one 공통컴포넌트 프로젝트를 활용하는 예제이다.

※ 커뮤니티 버전의 경우 일부 기능에 제한이 있을수 있습니다.

들어가기 전에

  • 기본적으로 Eclipse 계열과 Intellij 계열에서 사용 용어에 차이가 있을 수 있는 바 이는 필요시 언급하며 가이드 하도록 한다.

  • All-in-one 프로젝트내의 DB 데이터는 script 디렉터리 아래에 ddl,과 dml 파일들이 포함되어 있으니, 이를 기반으로 우선 DB를 구성해야 한다.

  • 기본 Encoding을 설정한다.
    1. File > settings.. 로 들어갑니다.
    2. Editor > File Encodings로 갑니다.
    3. Project Encoding, Default encoding for properties files 등의 인코딩을 설정해 줍니다.

※ 특히 .properties 파일등 Unicode로 표시 되는 경우 Transparent native-to-ascii conversion 을 체크 해 줍니다.


STEP1. 프로젝트 생성

- File > New > Project 에서 Empty Project 생성



※ Eclipse 계열에서 사용하는 'project'라는 용어와 IntelliJ 에서 사용하는 'project'의 개념에는 차이가 있으므로 구분 할 필요가 있다.

Eclipse IntelliJ
WorkSpace Project
Project Module
Classpath variable Path Variable

Migrate from Eclipse

- Project 이름과 경로를 확인합니다.



- Project Settings의 Project를 선택합니다. Project SDK와 Project language level을 설정합니다.



- Modules의 추가 버튼(+)을 눌러 New Module을 선택합니다.



- Next를 누릅니다.

- GroupId 와 ArtifactId, Version의 이름을 기입합니다. (Pom.xml은 이후 수정 가능).



- Finish를 누릅니다.

- OK를 누릅니다.



- maven Project가 생성 되었습니다.



STEP2. 소스 가져오기

- 포털에서 공통컴포넌트에서 다운로드를 받습니다



- 다운받은 소스에서 pom.xml, java, resources, webapp를 각각의 경로에 복사합니다.



STEP3. 모듈 설정하기

※ 만약 module의 설정이 되어 있지 않다면 우측 하단에 Spring Configuration Check 라는 안내 메세지가 뜰 수 있다.

이런경우 module을 환경을 설정 할 수 있다.

- File > Project Structure..를 엽니다.



- Project Settings > Modules > [모듈 명] > Spring > + 버튼을 클릭합니다.



- 필요한 Content들을 선택한지. 본 예제에서는 모든 Content들을 선택해 준다.



- webapp을 복사했다면 Deployment Descriptors와 Web Resource Directories 설정이 자동으로 되어 있을것이다. 만약 설정되어 있지 않다면 +를 눌러 Deployment Descriptor에는 web.xml을 Web Resource Directories에는 Webapp 경로를 설정해 준다.



STEP4. 서버 설정

※ 커뮤니티 버전의 경우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 무료 IDE인 이클립스를 권장합니다.

- 본 과정은 서버를 설정하는 과정이다. Tomcat을 예로 진행한다.

우선 우측 상단의 Add Configuration..을 클릭한다.



- 좌측 상단의 +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Configuration 리스트가 나온다. Tomcat Server의 local을 선택해 설정 정보들을 입력한다.



- 포트 및 서버 정보들을 등록해 준다.



Application server : 서버 프로필을 선택합니다. 등록되어있지 않다면 Tomcat 경로를 입력해 서버 프로필을 만듭니다.

- 우측 아래 fix 버튼이 뜬다면 Deploy at the server startup에 +를 선택한뒤 Artifact에서 해당 war선택한다.

Application context 도 이곳에서 수정이 가능하다.



OK를 클릭하고 우측 상단의 서버 시작 버튼을 눌러 서버를 시작합니다.

 
egovframework/dev3.10/etcdevtool/intellij.txt · 마지막 수정: 2023/12/21 05:21 (외부 편집기)
 
이 위키의 내용은 다음의 라이센스에 따릅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3.0 Unported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라이센스(바로가기)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활용의 안정성 보장을 위해 위험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으나, 오픈소스의 특성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는 Apache 2.0 라이선스를 따르고 있는 오픈소스 프로그램입니다. Apache 2.0 라이선스에 따라 표준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발생된 업무중단, 컴퓨터 고장 또는 오동작으로 인한 손해 등에 대해서 책임이 없습니다.
Recent changes RSS feed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3.0 Unported Donate Powered by PHP Valid XHTML 1.0 Valid CSS Driven by Doku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