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행처리

개요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하는 배치수행에서 병렬처리를 이용하면, Job의 구성요소들이 여러 쓰레드 분산수행되어 빠른 시간 내에 효율적으로 작업을 완료할 수 있다.
스프링 배치에서 병렬처리 방식은 실행 유형별로 멀티쓰레드 방식, Parallel 방식, 파티셔닝 방식 등이 있다.

설명

멀티쓰레드(Multi-threaded Step)

병렬처리를 시작하는 간단한 방법은 Step 구성요소중 <tasklet> 속성에 TaskExecutor를 추가하는 것이다.

<step id="loading">
    <tasklet task-executor="taskExecutor">...</tasklet>
</step>

TaskExecutor 예제에서 TaskExecutor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기 위해 빈을 정의한다. TaskExecutor 는 스프링 인터페이스 표준이므로 상세한 내용은 스프링 가이드를 참고한다. 가장 간단한 멀티쓰레드 TaskExecutor 는 SimpleAsyncTaskExecutor 이다. 위 Step 구성으로 수행한 결과 각 청크단위의 reading, processing, writing 과정이 분리된 쓰레드에서 수행된다. 즉, 처리시 순서를 보장하지 않으며 Chunk는 단일 쓰레드 수행과 비교해 item 들이 연속적이지 않다.(commit-Interval의 영향으로 Chunk 내의 순서는 같을 수 있다.)

✔ 쓰레드 수는 기본값으로 4가 설정되어 있으나, 필요하다면 다음처럼 증가시켜 사용한다.

<step id="loading"> 
	<tasklet task-executor="taskExecutor" throttle-limit="20">
		...
	</tasklet>
    </step>

✔ DataSource 처럼 Step에서 사용되는 풀이 리소스들에 의해 대체될 수 있다. 그러므로 Step에서 병행처리 되는 쓰레드 수를 원하는 만큼 최대한 풀을 설정해야 한다.

관련 예제

Parallel Steps

병행처리가 필요한 응용프로그램 로직은 서로 다른 책임으로 분할될 뿐만 아니라, 각 단계에서 할당되면 그것이 한 프로세스에서 병행처리가 될 수 있다. Parallel Step 수행은 사용하고 구성하기 쉽다.
예를 들어, step3 와 병행처리할 스텝들(step1, step2)은 다음처럼 흐름을 설정하면 된다.

<job id="job1">
    <split id="split1" task-executor="taskExecutor" next="step4">
        <flow>
            <step id="step1" parent="s1" next="step2"/>
            <step id="step2" parent="s2"/>
        </flow>
        <flow>
            <step id="step3" parent="s3"/>
        </flow>
    </split>
    <step id="step4" parent="s4"/>
</job>
 
<beans:bean id="taskExecutor" class="org.spr...SimpleAsyncTaskExecutor"/>

task-executor 속성은 각각의 흐름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TaskExecutor 구현을 지정하기 위해 사용한다. 기본 설정은 SyncTaskExecutor 이고, 비동기로 실행하려면 이 설정을 AsyncTaskExecutor 로 변경해 주어야 한다.

✔ 각 작업 분할은 최종 종료 상태로 통합되기 전에 모두 완료하도록 구성해야 한다. 아래 그림처럼 분리된 flow들이 모두 완료해야만 다음 step으로 진행가능하다.

관련 예제

파티셔닝(Partitioning)

스프링배치는 Step의 파티셔닝 수행을 원격으로 파티셔닝하기 위하여 SPI를 제공한다. 다음 수행 패턴을 그림으로 표현했다.

partition_overview]

Job은 왼쪽부터 Step의 흐름대로 진행된다. Step들 중에서 하나는 마스터 라벨로 지정되어 있다. 이 그림에서 슬레이브 라벨들은 Step의 인스턴스로 식별되고, 그 결과가 마스터의 결과로 귀속된다. 슬레이브는 전형적으로 원격서비스로 이루어지며 로칼쓰레드로 전달된다. JobRepository 의 스프링배치 meta-data에서 각각의 슬레이브가 Job에서 각각 한번 수행되는 것을 보장한다.

스프링배치의 SPI는 Step의 특별한 구현(PartitionStep)으로 구성되어있다. PartitionHandler와 StepExecutionSplitter 라는 두개의 인터페이스가 있고 이 역할은 아래 그림을 참고한다.

partition_flow

오른쪽의 Step은 잠재적으로 여러 객체를 갖고 있고 각 역할을 수행하는 remote 슬레이브이다. Partition Step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step id="step1.master">
    <partition step="step1" partitioner="partitioner">
        <handler grid-size="10" task-executor="taskExecutor"/>
    </partition>
</step>

✔ 멀티쓰레드 스텝의 throttle-limit 속성과 유사하게 grid-size 속성이 있어서, 이것이 각 Step의 요청이 포화상태가 되는 것을 방지한다.

PartitionHandler

PartitionHandler 는 Remote 환경이나 Grid 환경의 구조를 알고있는 컴포넌트이다.
이것은 DTO 같은 포맷으로 감싸 StepExecution을 원격에 있는 Step에 보낼 수 있다. 여기에서는 입력데이터들이 어떻게 나누어지는지, 멀티 Step 수행결과들이 어떻게 합쳐지는지 알 필요가 없다.
하지만 스프링 배치는 TaskExecutor 전략을 이용하여 분리된 쓰레드에서 Step들을 수행시키는 유용한 PartitionHandler 도 제공한다. 이런 구현체를 TaskExecutorPartitionHandler라고 하는데 XML 로 구성된 Step에 기본값으로 정해져 있다. 또한, 다음처럼 구성할 수 있다.

<step id="step1.master">
    <partition step="step1" handler="handler"/>
</step>
 
<bean class="org.spr...TaskExecutorPartitionHandler">
    <property name="taskExecutor" ref="taskExecutor"/>
    <property name="step" ref="step1" />
    <property name="gridSize" value="10" />
</bean>

✔ gridSize는 새로 생성할 분리된 Step의 수를 의미하는데, TaskExecutor에서 쓰레드풀 갯수와 같다. gridSize는 사용가능한 쓰레드 수 이상으로 설정이 될 수 있는데, 이 경우 작은 수가 적용이 된다.

Partitioner

Partitioner는 새로운 Step Execution을 위한 입력 파라미터와 같은 유사한 역할을 한다.(재시작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아래와 같은 인터페이스가 있으며 메소드는 partition 메소드 하나뿐이다.

public interface Partitioner {
    Map<String, ExecutionContext> partition(int gridSize);
}

여기서 메소드의 리턴값은 ExecutionContext 타입과 String 타입의 유일한 이름인 stepExecution이다. 여기서 이름은 파티션된 StepExecution의 Step 이름으로 이후에 배치의 meta data에서 보여준다. ExecutionContext 는 이름, 값으로 구성된 여러 쌍들이 담긴 가방이며 기본키, line 수, 입력 파일의 위치등의 정렬을 포함할 수도 있다.

StepExecution 들의 이름은 Job의 StepExecution이 서로 달라야 한다. 가장좋은 방법은 prefix+suffix 의 형태로 사용자를 위한 의미있는 이름을 만드는 것이다. 여기서 prefix는 실행되는 Step의 이름이고, suffix는 카운터이다. SimplePartitioner가 이와 같은 형태의 StepExecution 이름을 지정한다.

Step에 입력리소스 등록하기(Binding Input Data to Steps)

Step이 동일한 구성을 갖는 것은 PartitionHandler에 의해 실행하는 Step과 ExecutionContext에서 런타임에 바인딩하기 위한 입력 매개 변수에 매우 효율적이다. 이것은 스프링 배치의 기능인 Step Scope기능과 비슷하다.

예를 들어, Partitioner 가 fileName 키 속성을 갖고 있는 ExecutionContext 인스턴스를 생성한다면, 각 Step들은 서로다른 파일들을 바라보게 되고 출력결과는 다음처럼 된다.

Step Execution Name (key)ExecutionContext (value)
filecopy:partition0fileName=/home/data/one
filecopy:partition1fileName=/home/data/two
filecopy:partition2fileName=/home/data/three

관련 예제

참고자료

 
egovframework/rte2/brte/batch_core/parallel_process.txt · 마지막 수정: 2015/04/14 11:24 (외부 편집기)
 
이 위키의 내용은 다음의 라이센스에 따릅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3.0 Unported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라이센스(바로가기)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활용의 안정성 보장을 위해 위험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으나, 오픈소스의 특성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는 Apache 2.0 라이선스를 따르고 있는 오픈소스 프로그램입니다. Apache 2.0 라이선스에 따라 표준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발생된 업무중단, 컴퓨터 고장 또는 오동작으로 인한 손해 등에 대해서 책임이 없습니다.
Recent changes RSS feed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3.0 Unported Donate Powered by PHP Valid XHTML 1.0 Valid CSS Driven by Doku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