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Map Config Editor

개요

SqlMap Config Editor 는 SQL Maps 설정 파일을 편리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개발도구이다. SqlMap Config Editor 는 Transacation Manager 와 SqlMap 목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 Transacation Manager 편집 기능
  • SqlMap 목록 편집 기능

<그림 1> SqlMap Config Editor 기본화면
<그림 1> SqlMap Config Editor

설명

Transacation Manager

SqlMap Config Editor 는 주요 트랜잭션 Type과 DataSource Type 에 필요한 Properties 항목을 사전 정의해 놓았기 때문에 개발자가 간단한 선택작업과 입력작업만으로도 Transacation Manager 를 설정할 수 있다. 기존 정의된 Properties 항목 외에도 사용자 정의 항목 추가 기능을 통해 Property 항목을 추가할 수 있다.

Transacation Manager 의 설정항목은 Type, DataSource Type, Properties 이며, 세부사항은 다음과 같다.

Type

Transacation Manager 의 type 속성은 어떤 트랜잭션 관리자를 사용할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름 설명
JDBC 간단한 JDBC 기반 트랜잭션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JTA 컨테이너에 기반한 트랜잭션 관리 기능을 애플리케이션에 제공한다.

DataSource Type

Transacation Manager 의 DataSource Type 속성은 프레임워크가 어떤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해서 데이터 소스 팩토리를 얻어올지 정하는 type 속성을 가지고 있다.

이름 설명
SIMPLE Simple 데이타 소스 팩토리는 간단한 커넥션 풀을 내장한 데이터 소스를 설정하고자 할 때 이를 사용하며, eGovFrameWork 가 사용하고 있는 iBatis 프레임워크는 실제 JDBC 드라이버를 제외하고 데이터 소스에 필요한 모든 것을 자체 내장하고 있다.
JNDI JNDI 데이터 소스 팩토리는 JNDI 를 통해 할당된 컨테이너 기반의 데이터 소스를 공유하도록 사용된다.

Properties

Transacation Manager 의 Properties 속성은 설정을 좀 더 일반화하기 위해서 이름/값 쌍의 리스트를 제공한다. DataSource Type 속성에 따른 기본 Properties 항목은 다음과 같다.

DataSource Type 기본 Properties 항목
JDBC - SIMPLE JDBC.Driver
JDBC.ConnectionURL
JDBC.Username
JDBC.Password
JDBC/JTA - JNDI DataSource

기본 Properties 항목 외에 필요한 Property 를 추가, 수정, 삭제할 수 있다.

Add

사용자가 필요한 Property 를 추가한다.

Remove

Properties 항목 중에 불필요한 항목을 선택하여 Property 를 제거한다.

Init

Properties 항목을 DataSource Type 속성에 정의한 기본Properties 항목으로 모두 초기화한다.

SqlMap 목록

SqlMap 목록에서는 사용할 SQLMaps 맵핑 파일을 지정한다.

Add

SQLMaps 맵핑 파일을 추가한다.

Remove

SqlMap 목록 중에서 불필요한 SQLMaps 맵핑 파일을 선택하여 제거한다. 단, SqlMap 목록에서 제거될 뿐, 실제 파일이 삭제되는 것은 아니다.

New

SQLMaps 맵핑 파일을 새로 생성하는 동시에 SqlMap 목록 중에 새로 생성된 SQLMaps 맵핑 파일을 추가한다.

사용법

SQL Map Config File 새로 만들기

  1. 상단 메뉴의 1) eGovFramework → Implementation → New SQL Map Config 또는 Context Menu의 New → sqlMapConfig 를 통해 파일을 생성한다.

    <그림 2> sqlMapConfig 생성방법 1

    <그림 3> sqlMapConfig 생성방법 2
  2. SqlMapConfig 파일이 위치할 폴더를 선택하고 파일명을 입력한다.(<그림 4> 참조)

SQL Map Config Editor 열기

Pakage Explorer 에서 해당 SQL Map Config File을 선택하고 더블클릭하거나 열기를 누르면 자동으로 SQL Map Config Editor 로 열리게 된다.


<그림 4> SQL Map Config File의 선택

단, SQL Map Config file에 이상이 있거나, 다른 이유로 SQL Map Config Editor 로 열리지 않을 때에는 context menu 의 open with 기능을 사용하여 editor 를 SQL Map Config Editor 로 선택해야 한다. (<그림 5> 참조)


<그림 5> SQL Map Config Editor 로 자동으로 열리지 않을 경우

Transaction Manager 사용법

  1. SQL Map Config Editor에서 “Transaction Manager” 타이틀을 클릭하면 “Transaction Manager” Tab 이 확장되면서 편집가능한 상태가 된다.
  2. 사용자 프로젝트에 적합한 Type 을 선택한다.
  3. 사용자 프로젝트에 적합한 DataSource Type 을 선택한다. 사용자가 DataSource Type 을 선택하면 적절한 기본 Properties 항목이 자동으로 보여진다. (<그림6> 참조)
  4. Properties 항목에 적절한 값을 입력한다.
  5. 필요한 경우, Properties 항목을 추가 또는 삭제하려면 Properties 목록 우측에 있는 “Add”, “Remove” 버튼을 활용한다. DataSource Type 을 다시 선택한 경우에는 “Init” 버튼을 눌러 Properties 항목을 재입력한다.


<그림 6> Transaction Manager

SQL Map 목록 사용법


<그림 7> SQL Map 목록

  1. SQL Map 목록 우측에 있는 “add” 버튼을 클릭하여 SQL Map 파일을 검색하고 하나 이상의 SQL Map 파일을 선택하여 추가할 수 있다. (<그림 8> 참조)
  2. SQL Map 목록에 불필요한 SQL Map 파일이 있는 경우 해당항목을 선택하고 “Remove” 버튼을 클릭하여 선택된 항목을 제거한다. 단, 실제 파일이 삭제되는 것은 아니다.
  3. 사용할 SQL Map 파일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 “New” 버튼을 클릭하여 새 SQL Map 파일을 생성함과 동시에 새로 생성된 SQL Map 파일을 목록에 추가할 수 있다. (<그림 9> 참조)
  4. SQL Map 목록의 항목이 하나이상인 경우 SQL Map 목록 바로 위에 있는 filter 를 사용하여 SQL Map 파일 항목을 선택적으로 조회할 수 있다. (<그림 10> 참조)


<그림 8> SQL Map 파일 검색


<그림 9> SQL Map 파일 신규 생성 화면


<그림 10> SQL Map 목록의 filter 적용

SQL Map Config File의 소스 직접 수정하기

  1. SQL Map Config Editor 에는 Form UI 를 사용하지 않고 XML 을 직접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2. SQL Map Config Editor 에서 편집화면 하단에 보이는 “파일명.XML” 이라는 제목의 Tab 을 클릭하면 Form UI를 사용하지 않고 XML Source 를 직접 수정할 수 있다. (<그림 11> 참조)


<그림 11> SQL Map Config 파일 직접 수정

1) “eGovFramework” 메뉴는 eGovFramework Perspective 환경에서만 나타난다.
 
egovframework/dev/imp/editor/dbio_editor/sql_map_config_editor.txt · 마지막 수정: 2023/12/21 05:21 (외부 편집기)
 
이 위키의 내용은 다음의 라이센스에 따릅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3.0 Unported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라이센스(바로가기)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활용의 안정성 보장을 위해 위험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으나, 오픈소스의 특성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는 Apache 2.0 라이선스를 따르고 있는 오픈소스 프로그램입니다. Apache 2.0 라이선스에 따라 표준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발생된 업무중단, 컴퓨터 고장 또는 오동작으로 인한 손해 등에 대해서 책임이 없습니다.
Recent changes RSS feed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3.0 Unported Donate Powered by PHP Valid XHTML 1.0 Valid CSS Driven by DokuWiki